[창업경험담] 상가 미임대가 1억원 매출 샤브샤브 맛집으로 이어진 이야기…채선당, 소담촌, 샤브올데이
오늘은 경기도 화성 신도시에 위치한 한 샤브샤브 매장의 창업 경험담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매장은 상가 분양을 창업으로 연결한 케이스로 단순한 임대 수익을 넘어서, 도전과 열정으로 월 매출을 1억원 기록했습니다.
상가 미임대, 뜻밖의 기회로 다가오다
마 사장님은 화성시 80평 규모 상가를 수억원을 자금으로 분양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상가 임대로 임대 수익을 올리자는 생각이었지만, 선뜻 임대가 이뤄지지 않아서 창업을 결심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창업을 결심했지만 상가 3층이라는 핸디캡을 해소할 수 있는 창업에 대한 고민은 컸습니다.
마 사장님은 음식점을 운영했던 경험이 있는 부모님을 보고 자라서 음식점 창업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었씁니다. 하지만 결혼 후에는 전업 주부였기 때문에 창업에 대한 불안감이 컸습니다. 6개월 간 여러 아이템을 고민한 끝에, 샤브샤브 매장을 오픈하기로 했습니다.
위치와 고객 전략으로 승부하다
마 사장님의 매장은 신도시 중심 상권에 위치하여 병원, 은행, 관공서 등이 밀집해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고객이 몰리는 점심시간(12시~13시) 혼잡을 막기 위해서 예약제를 도입했습니다. 예약한 고객에게는 서비스 음료를 제공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예약손님이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약제를 시행하면 고객수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어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오후 1시 이후에는 주변 학교와 기관에서 단체 회식 고객도 자주 찾아옵니다. 30명 규모 이상의 단체 고객에게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대표 메뉴는 쇠고기 샤브샤브입니다. 100% 1등급 호주 청정육 사용은 물론, 지방 영농조합과 협약을 맺어 매일 친환경 유기농 야채를 배송받습니다. 또한, 강원도에서 생산한 ‘김치’가 식사를 더욱 즐겁게 합니다.
마 사장님은 결혼 전 금융회사 고객 응대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를 고객 응대에 적용하니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상가 분양이라는 뜻밖의 기회를 통해 시작된 샤브샤브 전문점 창업 스토리는, 도전정신과 철저한 시장조사, 그리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일깨워줍니다.
여러분도 새로운 도전에 앞서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하여, 자신만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대표 샤브샤브 브랜드
1. 채선당
프리미엄 1등급 호주 청정육과 매일 공급되는 친환경 유기농 야채를 사용하여, 신선한 맛과 품질을 자랑합니다.
2. 샤브올데이
샤브올데이는 이름 그대로 하루 종일 언제든지 신선한 샤브샤브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된 브랜드입니다. “올데이(All Day)”를 모토로, 점심부터 저녁까지 언제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맛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소담촌
소담촌은 이름 그대로 소박하면서도 담백한 맛, 그리고 정겨운 분위기를 전하는 브랜드입니다. 신선한 재료와 전통의 맛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즐기기 좋은 다이닝 공간을 제공합니다.
모던하면서도 아늑한 인테리어로 고객들이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방문할 때마다 마치 집에서 먹는 듯한 정겨운 느낌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