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게티와 피자, 이탈리아 레스토랑 창업 성공 가능성은?
2010년 상반기 드라마 ‘파스타’의 인기와 함께 이탈리아 레스토랑이 핫 스페이스로 떠올랐습니다. 이탈리아 대표 요리인 스파게티와 와인 등 이탈리아 요리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2000년대 이후 늘 인기를 누려 왔습니다.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1990년대 중후반 등장하기 시작해 2000년대에는 주요 외식 업종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이탈리아 레스토랑의 대표 메뉴인 스파게티는 10년 전만해도 20대 여성에게 어필하는 음식이었지만, 최근에는 더욱 다양하 고객층에게도 어필하고 있습니다.
스파게티의 대중화 속에서 2005년 와인 붐이 일어났고 이어서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등 이탈리아 레스토랑이 더욱 친숙해졌습니다. 또한 스파게티는 치즈, 브로컬리, 토마토, 올리브유 등 웰빙 식자재를 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웰빙 문화가 각광받으면서 그 인기가 한층 더 커졌습니다.
이탈리아 레스토랑이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를 끄는 이유는 다양한 고객층으로 다변화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조리 과정을 표준화하고 단순화하거나, 전문 인력을 훈련시켜 파견하는 등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 점도 이탈리아 레스토랑이 증가하는데 한몫했습니다.
20~30대 여성의 전폭적 지지 받는
이탈리아 레스토랑의 주고객은 20~30대 여성이 꼽힙니다. 식사나 음료를 함께 소비하는 20~30대 여성이 선호할 만한 요소를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20~30대 여성 외 고객층은 데이트, 접대, 외식 등 특별한 목적d로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방문합니다. 이들은 빈도는 낮지만, 20~30대 여성보다 객단가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천 상권은 다양한 고객층이 혼재된 오피스와 역세권, 유흥가와 대학가 등입니다. 또한 저렴한 메뉴를 판매하는 저가형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대단위 아파트 단지 내 중심 상가도 입점지로 고려할 만합니다. 50평 이상 중대형 규모일 경우 점포구입비 절감을 위해서 2층 이상 또는 지하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음식 맛과 서비스 퀄리티, 인테리어 등에 의해서 재방문 고객을 이끌 수 있는 대표적인 목적형 업종입니다. 2층 이상에 창업해도 결코 불리하지 않습니다.
창업 시 유의할 점도 있습니다. 분위기를 중시하는 업종인 만큼 인테리어 투자비가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주방 규모가 타 외식업보다 넓어 홀 규모가 적어지는 점도 고려할 점입니다. 이 외에도 2~3년 주기로 인테리어 노후화에 대비해 재투자 비용도 고려합니다.
또한 서비스 인력과 주방 인력의 전문화로 인해 인건비 부담이 높습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창업비용 수준으로 나누면 4~5억원의 투자비가 드는 고급형과 2억원대 중반에 가능한 브랜드로 나뉩니다. 고급형 브랜드로는 매드포갈릭, 보나베띠, 일마지오 등이, 중가형으로는 까르보네, 토마토아저씨, 쏘렌토, 스파게티리오 등이 있습니다.
입소문으로 성패가, SNS 블로그, 카페에 집중
이탈리아 레스토랑의 성패는 입소문입니다.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목적형 업종인 만큼 SNS, 블로그 , 카페 등을 통해서 매장을 널리 알리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객단가 높은 메뉴를 구매하기 위해서 일부러 매장을 방문하는 경우 정보를 수집 후 방문하므로 이런 노력이 더 큰 빛을 발휘하게 됩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몇 가지 포인트를 숙지해야 합니다. 첫째, 고급 매장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맛, 서비스, 인테리어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둘째, 이탈리아 레스토랑 운영 시 가장 주안점을 둘 부분은 인력 관리. 특히 주방 인력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한데 ‘맛’에서 경쟁력을 잃게 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셋째, 타깃 고객층을 파악해 입지 선정과 마케팅에 접목합니다. 타깃 고객층을 파악하면 저가형 매장이 어울릴지, 아니면 고급형 매장이 어울릴지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장 컨셉을 명확히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컨셉을 수립한 이후에는 고객층에 적합한 상권을 선택하며,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넷째, 지속적인 메뉴 개발과 곁들임 상품 개발을 통해서 재방문을 유도하고 객단가를 높여야 합니다.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 판매하는 메뉴들은 대부분 정형화되어 있으나 여기에 최근 식자재 트랜드를 반영해 요리를 개발해 내놓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커피와 와인 등을 접목해 공백 시간에 고객을 유치한다든지, 요리와 함께 곁들여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메뉴를 접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