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종분석

[창업경험담] 유기농식품판매점 창업부터 운영까지…초록마을, 한살림, 자연드림 창업 정보

by 플랜테저넷 2025. 3. 16.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평소에도 자주 들르는 유기농식품판매점 창업부터 운영까지 창업경험담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번 소개해드릴 매장은 길음동 아파트 단지에서 운영 중인 유기농식품판매점인데요. 

15평 규모 작은 매장이지만, 월 평균 6천만 원 이상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하네요. 

요즘처럼 먹거리 안전이 중요할 때, 믿을 수 있는 유기농 식품을 찾는 분들이라면 이 매장 꼭 한번 들러보셔야 해요.

이 매장을 운영 중인 분은 남 사장님(40대)인데요. 위치는 서울 길음 뉴타운아파트 인근에서 운영 중입니다. 길음역 4호선으에서 도보 3분이면 닿는 좋은 위치라고 해요. 

 

단골 고객 관리가 가장 중요

 

 

이 매장의 주 고객층은 신혼부부라고 하는데요. 유모차를 끌고 장보러 오는 고객이 무려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인기 상품은 유기농 이유식 제품, 1차 생식품, 신선한 채소와 과일, 친환경 야채, 과자, 유기농 유제품 등이에요. 바로 엄마 마음을 사로잡는 건강한 식재료죠.

2만 원 이상 구매한 상품은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배달지역은 길음, 정릉, 돈암, 장위동, 월곡동 등 인근 전 지역 OK! 

이 매장의 진짜 자랑은 청결한 매장 상태에요. 유기농 채소/과일, 두부 등 수분 많은 상품은 수시로 관리하고, 매 시간마다 상품 상태 체크 & 정리하는 건 기본이에요. 

당일 판매 원칙이고, 컴플레인 발생 시 바로 교환이 이뤄집니다. 위생에 예민한 주부들을 위해 직원들의 유니폼/집기까지 꼼꼼히 체크하고 있어요. 

 

 

소통은 따뜻하게, 마케팅은 정성스럽게


이 매장은 광고보다 사람 간의 정(情)을 중시해 운영된다고 하네요. 워낙 단골 고객을 유지하는 게 중요 포인트라고 볼 수 있어요. 

방문 고객엔 먼저 따뜻한 인사. 아이를 데려온 고객에겐 유기농 간식 추천, 단골 고객에겐 신상품 전화로 직접 안내가 이뤄져요. 

 

 

대표 유기농 프랜차이즈 4곳

 

 


초록마을
2000년대 초반부터 전국 유기농 시장을 선도해온 대표 브랜드로 친환경 농산물부터 가공식품, 생활용품까지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음. 현재 전국 300여 개 매장 운영 중.

한살림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생활협동조합 기반 브랜드. 자체 인증한 유기농 농산물과 정직한 가공식품 중심. 친환경 농업과 생태순환에 기반한 생산·유통.

자연드림(아이쿱 생협)
GMO-free, 무항생제, 무첨가 식품을 중심으로 한 프랜차이즈. 아이쿱생협이 운영하며, 인증 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 친환경 먹거리에 관심 많은 소비자층에게 인기.

올가홀푸드
풀무원 계열 유기농 전문 브랜드. 프리미엄 자연식품부터 건강식품, 친환경 리빙 제품까지 다양. 고급스러운 매장 구성과 큐레이션 제품이 특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