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트랜드로 B+프리미엄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품질이 좋은 합리적인 상품’이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B+ 프리미엄은 대중적인 것에 가치를 더한다는 개념입니다. 일반 상품이 아닌 고급화된 프리미엄 상품에 대해서 소비자는 더욱 호의적입니다.
대표적인 프리미엄 업종으로는 유기농매장이 있습니다. 유기농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상품에 적당한 가격을 지불한다는 점에 만족감을 느낍니다.
웰빙 문화의 확산 속에서 유기농 식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식이요법에 대한 중요성은 커지고, 의료비 부담이 커져 이를 식품으로 예방하려는 의식 역시 확산되어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창업 전문가가 꼽는 유망 업종
유기농매장의 인기는 생활수준이 높아진데서 기인합니다. 또한 2000년대 초반부터 모든 분야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 중인 웰빙 트렌드는 유기농 식품 시장을 크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이었습니다. 유기농을 포함한 친환경 농산물 시장은 2000년부터 매년 17~20% 정도 성장해 2006년 이미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현재는 그 몇 배 이상의 시장으로 성장했습니다.
유기농매장은 주택가와 대형 쇼핑몰, 백화점 등이 입점지로서 추천됩니다. 점포구입비는 입점지마다 다른데, 로드숍일 경우 15평 내외에 권리금과 보증금을 합산해 1억원 정도를 투자하고(1층 매장), 만약 백화점이나 쇼핑몰일 경우 수수료(매출에서 15~30%)를 내는 조건이 붙으며 점포구입비는 따로 들지 않습니다.
유기농매장의 시설 투자 항목 중 주요한 것은 인테리어와 상품진열대 등입니다. 여기에 초도물품 비용은 타 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신선제품과 공산품 판매량 조절
유기농매장은 신선제품과 공산품의 판매비율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신선제품의 경우 수익성이 높은 대신 재고 부담이 있기 때문에 재고 처리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하고, 만약 프랜차이즈를 선택했을 경우 제고에 대해서 반품 처리를 해주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반면 공산품은 재고 부담은 적지만, 수익률이 높지 않습니다.
유기농매장의 장점은 객단가가 높다는 것입니다. 일반 식품에 비해서 유기농 식품은 1.5배에서 2배 이상 높습니다. 안정적으로 판매만 된다면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높은 성장률 역시 기대할만 합니다. 건강에 대한 니즈를 점차 커지고 좋은 먹거리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녀에게 건강한 음식을 먹이려는 주부들이 늘고 있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유기농매장은 일반 식품매장보다 서비스를 강화해야 합니다.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데 소홀하다면 유기농매장으로서 성공하기는 어렵습니다. 제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고객에게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자세를 가진다면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지속적인 프로모션을 통해서 매장을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유기농매장은 비싸다는 인식을 깨려면 특가전을 통해서 진입장벽을 허물어 보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유기농매장 브랜드 6종
초록마을(www.choroc.com)
초록마을은 전국 430여 개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1500여 가지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는 유기농 프랜차이즈입니다. 잔류농약 검사, 중금속 검사, 항생제 검사, 매장 위생관리, 방사능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올가(www.orga.co.kr)
식품회사 풀무원 계열로 5000여 가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합니다. 올가 마이스터 제도를 실시해 우수 생산자를 지원하며, 부적절한 생산자에게는 영구 취급 금지 조치를 내리는 등 원아웃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쿱생협(www.icoop.or.kr)
아이쿱생협 자연드림에는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기 전에 직접 맛을 보고 결정하는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각 지역 생협 86개소가 있습니다.
한살림(www.hansalim.or.kr)
지역별 구매 담당자가 있어 매일 생산지를 방문하는 물류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이곳에서는 제초제와 생장조절제는 일절 사용하지 않고 유기합성농약과 비료만을 사용합니다. 정부의 친환경인증에서 적용하는 기준보다 엄격한 자주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생협(www.wooricoop.com)
우리생협은 전국 64개 지점이 있습니다. 100% 국내산 친환경 방식으로 재배된 콩과 옥수수를 원재료로 사용한 식품만을 엄격하게 선별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두레생협(dure-coop.or.kr)
생산일지, 자재사용내역, 토양중금속 및 수질검사 결과로 구성된 서류심사를 거칩니다. 출하 15일 전 생산현장에 가서 시료를 채취한 후 245종 잔류농약검사를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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